본문 바로가기

ePSXe 사용법/중급 사용법

[ePSXe 사용법] Pete's OpenGL2 Driver (5)



[전체화면 필터 (Fullscreen filters)]


Pete's OpenGL2 Driver에서 가장 돋보이는 부분입니다. 셰이더를 이용해 독특하면서도 멋진 화면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인터넷상에서 보았던 만화 같은 분위기의 특이한 게임 화면도 이 셰이더를 통해서 만들어지는 거랍니다.


(1) 전체화면 필터링 (Screen filtering)

전체적으로 화면을 약간 부드럽게 뭉개줍니다. P.E.Op.S. OpenGL Driver 의 설정에 있는 부드러운 화면(Screen smoothing)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부드러운 화면이 상당한 게임속도의 저하를 가져오는 것과 달리 이 화면 필터링은 게임속도를 떨어뜨리지 않습니다. 약간 뭉개지는 화면을 좋아하시는 분은 체크하세요.



(2) 셰이더 효과 (Shader effects)

드디어 Pete's OpenGL2 Driver의 꽃인 셰이더 효과입니다. 셰이더 효과를 적용하면 게임 속도가 느려집니다. 하지만 최신 그래픽카드들이라면 성능이 좋아서 셰이더 효과를 적용해도 적정 게임속도를 유지할 수 있을 겁니다. 당연히 셰이더 효과를 사용하려면 그래픽카드와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셰이더를 지원해야 합니다.


셰이더 효과를 설정하기 전에 두 가지 준비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ePSXe의 plugins 폴더 안에 shaders란 하위폴더를 새로 만드세요. 그리고 셰이더 파일을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후 압축을 푸세요. 파일이 보통 2개 나올 겁니다. 그 파일들을 좀전에 만들었던 shaders 폴더에 넣으시면 준비가 끝납니다.

 

참고로 Pete의 홈페이지에 가시면 다양한 셰이더 파일들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 http://www.pbernert.com/html/gpu.htm#SHADER

 

 

Pete's OpenGL2 Driver 설정에서 셰이더 효과에 체크를 하면 옆의 막대창이 활성화 되면서 5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전체화면을 부드럽게 (Fullscreen smoothing)

2: 흑/백으로 부드럽게 (Black/white smoothing)

3: ARB 프로그램 (ARB program) (gpuPeteOGL2.vp/fp)

4: GLSlang으로 부드럽게 (GLSlang smoothing)

5: GLSlang 파일 (GLSlang files) (gpuPeteOGL2.slv/slf)


1번 전체화면을 부드럽게 (Fullscreen smoothing)는 좀전에 위에서 설명한 전체화면 필터링과 유사한 효과를 내고,

2번 흑/백으로 부드럽게 (Black/white smoothing)는 화면을 흑백TV처럼 보여줍니다.

4번 GLSlang으로 부드럽게 (GLSlang smoothing)는 GLSlang이란 셰이딩 언어로 만들어졌으며 1번과 비슷한 효과를 냅니다.


실제로 우리가 주목할 것은 3번 ARB 프로그램5번 GLSlang 파일입니다. 3번과 5번의 차이는 셰이더효과를 내는 파일을 어떤 셰이딩 언어와 프로그램으로 만들었냐의 차이인데 우리가 여기까지 알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전 ePSXe 유저이지 그래픽 전문가가 아닙니다.-.-;;)


우리가 관심을 둘 것은 하나입니다. 인터넷에서 받았던 셰이더 파일(2개로 구성)의 확장자가 vp와 fp 냐, 아니면 slv와 slf 냐, 이것만 알면 됩니다. vp/fp면 3번을 지정하면 되고, slv/slf면 5번을 지정하면 됩니다.

 

 

[참고] 셰이더 파일의 위치는 기본적으로는 위에서 설명한대로 plugins 폴더의 하위 폴더인 shaders 폴더입니다. 만약 위치를 변경하고 싶으시면 막대창 옆에 있는 ... 버튼을 누르세요.

 


셰이더 파일의 경로를 지정하는 창이 뜨죠? 여기서 (1) 원하시는 위치를 지정하신 후 (2) 확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3) 셰이더 단계 (Shader Level)

1: 최소 (Minimum)

2: 좀더 (More)

3: 중간 (Medium)

4: 최대 (Maximum)


셰이더 효과의 정도를 정해줍니다. 1번부터 4번까지 4가지 모드가 있으며 숫자가 클수록 셰이더 효과가 강해집니다. 취향에 맞게 테스트 해보세요.

 


 

(4) 테두리 깜박임 교정 (Flicker fix border)

화면 필터링이나 셰이더 효과 사용시 화면 테두리가 깜빡이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교정하기 위해 만든 설정입니다. 보통은 1로 충분하지만 그래도 안 없어지면 숫자를 늘려가시면 됩니다.

 

 


[실전!! 셰이더 적용]

실제로 셰이더를 적용하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만화 같은 이미지를 나타내는 CComic shader파이널판타지9에 적용시키겠습니다.


(1) 우선 ePSXe 폴더의 plugins 폴더안에 shaders라는 폴더를 새로 하나 만드세요.

 

(2) 그 다음에 CComic shader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제작자 홈페이지가 없어져서 직접 공유합니다.)


CComic shader 102.zip


압축을 풀면 gpuPeteOGL2.slf, gpuPeteOGL2.slv 이렇게 2개의 파일이 나오는데 이것을 좀전에 만든 shaders 폴더에 넣으세요.

 

(3) ePSXe를 실행시킨 후 Pete's OpenGL2 Driver의 설정에서...

 

(4) 셰이더 효과에 체크하고

 

(5) 5 : GLSlang 파일 (gpuPeteOGL2, slv/slf)로 지정하세요.

 

(6) 셰이더 단계취향에 따라 선택하시고,

 

(7) 확인 클릭 후 게임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대로 Pete's OpenGL2 Driver는 어느 정도 사양의 컴퓨터를 필요로 합니다. 더욱이 셰이더를 적용하여 원할히 게임을 하려면 일정 사양 이상의 컴퓨터와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내장 그래픽카드는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게임에 따라, 적용하는 셰이더의 종류에 따라, 개개인의 컴퓨터 설정에 따라, Pete's OpenGL2 Driver의 설정에 따라 나오는 프레임(게임속도)이 천차만별입니다.

 

또한 [ePSXe 사용법] Pete's OpenGL2 Driver (2)에서 설명했던 텍스처 필터링 및 고해상도 텍스처와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그래픽이 바뀝니다.(각 셰이더 파일에 포함된 txt파일에 셰이더에 어울리는 조합들이 설명되어 있기도 합니다. 그걸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물론 이런 그래픽 설정은 취향이 강하게 반영되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이런 점들을 잘 유념하시고 셰이더를 테스트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