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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SXe 사용법/중급 사용법

[ePSXe 사용법] Pete's OpenGL2 Driver (4)

 

[호환성 (Compatibility)]


게임화면의 메뉴나 특수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필요한 설정입니다. 모든 게임에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상당수의 게임에서 필요하기 때문에 적절하게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 설정들은 대체적으로 게임을 느려지게 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어떤 게임에서의 적절한 설정이 다른 게임에서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금 골치 아픈 설정이라는 것도 염두해두세요.

 


(1) 외부화면 그리기 (Offscreen Drawing)

0: 없음 - 외부화면  폴리곤 렌더링 없음 (None - No offscreen polygon rendering)

1: 표준 - 대부분의 게임에 적합 (Standard - OK for most games)

2: 확장 - 가비지가 발생할 수도 (Extended - Can cause garbage)


0번, 1번, 2번 이렇게 3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번호가 올라갈 수록 게임 속도가 약간씩 느려지지만 이 플러그인을 쓸만한 컴퓨터 사양이면 게임 속도는 별 의미가 없겠죠. 기본 1번으로 설정하면 대부분의 게임에서 문제없이 효과를 내줍니다. 하지만 2번으로 두는 편이 호환성 면에서 낫습니다.



(2) 프레임버퍼 효과 (Framebuffer effects)

0: 없음 - 프레임버퍼 효과를 에뮬레이션 하지 않음 (None - No framebuffer effects will be emulated)

1: 최소 - 프레임 텍스처 효과를 에뮬레이션 (Minimum - Emulates most frame texture effects)

2: 표준 - 프레임 텍스처와 버퍼 이동/읽기를 에뮬레이션 (Standard - Emulates frame textures and buffer moves/reads)

3: 최대 - 전부 에뮬레이션. 전체적으로 느려짐 (Full - Emulates everything, causes overall slowdown)

 

화면이 빙글빙글 돌아가는 효과나 모션 블러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필요한 설정입니다.

0번에서 3번까지 4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이중 3번이 가장 뛰어난 호환성을 가지고 있으며 게임 속도를 제일 많이 느려지게 합니다. 하지만 역시 이 플러그인을 쓴다면 컴퓨터 사양이 좋을테니 3번으로 설정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기본은 2번입니다. 항상 프레임버퍼 효과가 가동되는 3번과는 달리, 1번과 2번은 게임이 요구할 때만 프레임버퍼 효과를 가동하며, 그 때만 게임 속도의 저하가 일어납니다.



(3) 프레임버퍼 전송 (Framebuffer uploads)

0: 최소 - 느린 전송 감지. 일부 화면이 나오지 않음 (Minimum - Lazy upload detection, can cause missing screens)

1: 표준 - 감지된 화면 영역을 전송 (Standard - Uploads detected screen areas)

2: 최대 - 전체 비디오램 영역을 전송. 느려짐 - 필요한 화면이 나오지 않을 때만 사용 (Full - Uploads full vram area, can be slow - use it only when screens are missing)

 

실제 플스는 비디오램에 그림들을 업로드하고 그 그림들을 화면의 일정 부분에 표현하는 기술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기술에 대한 호환성을 위해 만들어진 설정입니다.

 

2번이 가장 호환성이 좋지만 느려지는데다 대부분의 게임에서 2번까지 사용할 상황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니 기본 1번으로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하시는 게임이 1번 설정으로 놓치는 화면(메뉴 등...)이 있다면 2번으로 설정하시면 되겠죠. 0번 설정은 속도는 빠르지만 일부 전송을 무시해버려 문제가 발생합니다.


 

 

결론적으로 일반적인 컴퓨터 사양이라면

  -> 외부화면 그리기 2번, 프레임버퍼 효과 3번, 프레임버퍼 전송 1번


이 설정으로 좀 느리다면...

  -> 외부화면 그리기 1번, 프레임버퍼 효과 2번, 프레임버퍼 전송 1번


이 정도로 설정하시면 무난할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