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거

네이버와 올블로그의 검색제휴 종료가 5월 31일이군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대로 네이버와 검색 제휴가 종료된다는 올블로그의 공지가 4월 30일에 올라왔습니다. [원문 바로가기]

공지 내용에 보면...
"이에 저희는 오랜 고민의 과정을 거쳐 적당한 시점에 네이버의 검색 연동을 종료하고자 합니다."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이 적당한 시점이 언제인가 궁금했는데 며칠 전(5월 8일) 네이버 검색 블로그에 공지가 올라왔네요. [원문 바로가기]

"지난 12월 체결되었던 올블로그와의 메타DB제휴 계약이 올블로그 측의 사정에 따라, 오는 31일 종료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올블로그의 메타DB는 계약 종료일인 31일 이후부터는 네이버 블로그검색 결과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5월 31일을 기점으로 올블로그와 네이버의 검색제휴가 완전히 정리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미 5월 3일(제가 추측한 날짜입니다)부터 새로 올블로그에 등록되는 포스트들의 DB가 네이버의 검색 결과에 사용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등록된 포스트들은 여전히 '올블로그'라는 표기를 달고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이달 말 이후로는 그 표기마저 사라지게 될 것 같습니다.

이 시점에서 블로거들은 2가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에 계속 노출이 되는 방법
(1) 네이버 로봇이 올 때까지 기다려본다.
(2) 원래부터 네이버 로봇이 드나들었기 때문에 내버려둔다.
(3) 네이버 검색 결과 노출에 신청한다. (바로가기)

네이버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는 방법
(1) robots.txt로 로봇의 접근을 막거나, RSS 수집을 허용하지 않는다.
(2) 네이버에 직접 삭제를 신청한다. (바로가기)
(3) 올블로그 도움센터에 메일을 보낸다. (바로가기)

블로거 분들이 원하시는 대로 선택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네이버 신청은 제 경험상 바로 적용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사족을 덧붙이면, 네이버 검색블로그의 공지에 검색 결과의 순위에 관련한 올블로그의 주장에 대한 반박(?)도 실려있습니다만 머리 아픈 문제는 최대한 피해 가자는 입장이기때문에 언급을 회피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