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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SXe 사용법/중급 사용법

[ePSXe 사용법] 사운드 플러그인 설정 - P.E.Op.S. DSound Audio Driver


P.E.Op.S. DSound Audio Driver는 Pete가 Pete's DSound Audio Driver의 소스를 오픈한 후 만들어진 사운드 플러그인입니다.

Eternal SPU Plugin과 함께 널리 쓰이는 사운드 플러그인이지만 Eternal SPU Plugin 쪽이 조금 낫다는게 일반적인 평가입니다. 하지만 모든 게임에서 Eternal SPU가 낫다고는 아무도 장담 못합니다. 두 사운드 플러그인을 모두 테스트 해보시고 자신이 하려는 게임에 적당한 사운드 플러그인을 선택하세요. 아쉽게도 P.E.Op.S. DSound Audio Driver 역시 2004년 9월 이후 업데이트가 없습니다.



[일반 설정 (General settings)]

(1) 방식 (Mode)
0: 빠른 방식 (스레드. 낮은 호환성의 SPU 타이밍) (Fast mode)
호환성은 조금 떨어지지만 게임속도를 조금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저사양 컴퓨터에 적합합니다.

1: 높은 호환 방식 (타이머 이벤트. 느려짐) (High Compatibility mode)

호환성이 가장 좋지만 게임속도를 느리게 하기 때문에 고사양 컴퓨터에 적합합니다. 추천

2: SPU 비동기 사용 (에뮬레이터 지원 필요) (Use SPUasync)
보통은 좋은 호환성을 보이지만, 프레임이 떨어질 경우 사운드가 갈라질 수 있습니다.

(2) 볼륨 (Volume)
사운드 볼륨을 조절하는 옵션으로
0: 작게(low),  1: 중간(medium),  2: 크게(loud),  3: 아주 크게(loudest) 의 4단계가 있습니다.
물론 윈도우의 볼륨 컨트롤에서도 사운드 볼륨 조절이 가능합니다.

(3) 잔향 (Reverb)
0: 없음 (가장 빠름) (No reverb)  -  게임속도를 높일 수 있지만 소리가 얇아집니다.
1: 단순 잔향 (일반적인 효과) (Simple reverb)  -  잔향효과를 내지만 2: 플스 잔향보다는 성능이 낮습니다.
2: 플스 잔향 (가장 좋은 음질) (PSX reverb)  -  가장 좋은 잔향효과를 내줍니다. 추천

(4) 보간법 (Interpolation)
사운드의 질을 향상시키는 옵션입니다.
0: 없음 (가장 빠름) (None)  -  빠르지만 사운드가 좋지 못합니다.
1: 단순 보간법 (Simple interpolation)
2: 가우시안 보간법 (좋은 음질) (Gaussian interpolation)  -  좋은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3: 큐빅 보간법 (더 좋은 고음) (Cubic interpolation)  -  2: 가우시안 보간법보다 고음 처리면에서 좋습니다.
2번 혹은 3번 추천


[XA 사운드 (XA Music)]

(1) XA 사운드 재생 (Enable XA Playing)
XA 사운드(동영상 사운드, 음성 등등)를 들으려면 체크하셔야 합니다.
이 옵션을 만든 이유는 일부 XA 사운드가 이상하게 날 경우 XA 사운드를 꺼버릴 수 있도록 한 것 같습니다만 별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그냥 체크가 기본이라는 것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2) 빠른 플레이시 XA 사운드 속도 조정 (고성능 CPU 필요) (Change XA speed, if it is played too fast)
게임의 프레임이 정상보다 빠른 경우 XA 사운드의 재생 속도를 빠르게 하는 옵션입니다. 곰플레이어 같은 동영상 플레이어의 빠른 재생 같은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ePSXe 1.7.0 부터는 ePSXe 자체에서 게임 프레임을 제한하기 때문에 별 의미가 없어진 옵션입니다.

 

 

 

[기타 (Misc)]

(1) SPU IRQ - CPU 동작을 기다림 (SPU IRQ - wait for CPU action)
발키리프로파일과 메탈기어솔리드 실행시 체크하시고 그 이외의 게임에서는 체크를 해제하세요.
(이 게임들을 실행할 때는 방식에서 1: 높은 호환 방식을 선택하세요.)

(2) SPU IRQ - 디코딩된 사운드 버퍼 영역에서 IRQ 처리 (SPU IRQ - handle irqs in decoded sound buffer areas)
크래시팀레이싱 실행시 체크하시고 그 이외의 게임에서는 체크를 해제하세요.

(3) 모노 사운드 모드 (Mono sound mode)
스테레오 방식이 아니라 모노 방식으로 사운드를 재생하기 때문에 사운드의 질이 떨어집니다. 체크하지 마세요.

 

(4) 개발자 디버그 모드 (Enable Developer debug mode)
체크하면 게임 실행시 현재의 SPU 사용을 보여주는 창이 뜹니다. 개발자에게는 흥미로울지 모르지만 일반 유저에게는 필요없는 옵션입니다. 체크하지 마세요.

(5) 사운드 녹음창 표시 (Enable Sound recording window)
체크하면 작은 사운드 녹음창이 뜹니다. (단, ePSXe 게임을 창 모드로 실행해주세요.) 게임 사운드를 wav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녹음이 시작되고 버튼을 다시 누르면 녹음이 중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