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PSXe 사용법/중급 사용법

[ePSXe 사용법] CD 교체를 해보자! (CD 2장 이상의 게임에서)

파이널판타지나 메탈기어솔리드 같은 게임은 2장 이상의 C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플스로 한다면 CD 교체 화면에서 뚜껑 열고 CD 바꿔 끼고 뚜껑 닫으면 끝이지만 ePSXe는 다르겠죠^^;


게임마다 CD 교체 화면은 제각각이지만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파이널판타지9 처럼 세이브를 시킨 후 CD 교체 화면이 뜨는 경우와, 

메탈기어솔리드 처럼 CD 교체 화면이 뜨고 CD를 교체한 후 세이브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세이브를 언제하냐의 차이가 있을 뿐 CD 교체 방법은 똑같습니다.

 

 

파이널판타지9를 예로 들겠습니다.

한 CD의 내용이 끝나고 다음 CD로 넘어갈때가 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이때 키보드의 Esc 키를 눌러 ePSXe로 나옵니다.




그리고 파일 - 디스크 교체 - CD롬으로 교체 또는 이미지로 교체를 클릭하세요.

 

CD롬 실행으로 게임을 하는 분은 CD롬으로 교체를 선택하시면 되고,

이미지 실행으로 게임을 하는 분은  이미지로 교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CD롬 실행의 경우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일단 확인을 클릭하지 마시고 (중요!!!)

CD를 바꾸어 끼세요. 실제 CD든, 가상 CD든 CD를 바꾼 후 확인을 클릭하시면 끝납니다.


이미지 실행의 경우 그냥 다음 CD 이미지를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참고]

파이널판타지9 처럼 CD 교체 화면 직전에 세이브를 하는 게임의 경우, 그 세이브는 다음 CD의 첫번째 세이브가 됩니다. 즉 CD 교체가 설사 실패했다 할지라도, 다음 CD를 넣고 시작화면에서 그 세이브를 불러오면 다음 CD로 넘어갈 수 있다는 얘기죠.


하지만 메탈기어솔리드같이 CD 교체를 한 후 세이브를 하는 게임의 경우에는 반드시 CD 교체를 성공시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