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뮬 이야기

ePSXe 1.9.0 자동설치 버전을 만드는 중입니다.

ePSXe 1.9.0 자동설치 버전을 만드는 중...

아니 좀 더 정확히 말씀드리면 삽질 중입니다.

 

7년 전에 ePSXe 1.6.0 자동설치 버전을 만들어 배포한 적이 있었습니다. ePSXe 설정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그냥 한번에 실행하게 만든 버전이었는데 그걸 오랜만에 테스트해보니 윈도우7 64비트에서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더군요. 윈도우XP용으로 만든 것이라고 그런 듯싶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한글화한 ePSXe 1.9.0으로 자동설치 버전을 만들려고 했습니다만, 역시 이쪽에 전혀 지식이 없는지라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정말 초보적인 수준의 지식만 있어도 될 것 같은데, 저한테는 어렵네요.

 

전에는 인스톨팩토리란 프로그램으로 만들었는데, 윈도우7에서 쓰기는 좀 문제가 있는 것 같아 가장 많이 쓰신다는 NSIS로 연구를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스크립트의 스 자도 모르는 저는 2시간 만에 GG를 치고 말았네요.

 

단순히 ePSXe 설치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바이오스를 배포할 수 없어서 개인이 가진 바이오스를 설치 폴더로 복사하는 명령을 넣어야 하는데 이걸 당최 할 수가 없었습니다. 게다가 설정 레지스트리도 넣어야하는데 이것도 잘 안되고요.

 

그래서 포기하려고 했는데, WinRAR의 자동압축 풀림으로도 설치파일을 만들 수 있다는 글을 보고 혹시나 해봤더니 허무할 정도로 쉽게 해결되더군요. 괜히 쓸데없는 삽질을 했습니다.

 

조금 한글화를 하고, 하루 정도 테스트 해본 후 내일 배포하겠습니다. 바이오스를 넣어서 배포하면 처음부터 아무 고민도 안 할 문제였는데, 바이오스를 넣어서 배포할 수가 없으니 어쩔 수가 없네요.

 

이 블로그가 ePSXe의 사용법에 대한 블로그이지만, 설정 고민 안 하고 그냥 한방에 실행되는 버전을 좋아하는 분들이 더 많은 것 같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