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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SXe 사용법/중급 사용법

[ePSXe 사용법] P.E.Op.S. Soft Driver (2)

 

[프레임 (Framerate)]

P.E.Op.S. OpenGL Driver와 마찬가지로 ePSXe의 업데이트 때문에 거의 무시해도 되는 옵션들이 되버렸습니다.

 

(1) 프레임의 검은 배경 제거 (Transparent FPS display)
FPS 메뉴의 검은 배경이 없어지고, 메뉴 글자만 화면에 찍힙니다. 이건 취향입니다..^^

 

 

(2) SSSPSX 프레임 제한 방식 사용 (Use SSSPSX FPS limit mode)

1.18 버전에 처음 생긴 옵션입니다. SSSPSX라는 플스 에뮬의 프레임 제한 방식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옵션입니다. 하지만 ePSXe 1.7.0 부터 프레임 제한의 제어는 ePSXe로 넘어갔기 때문에 그냥 무시해도 될 것 같습니다.

 

 

(3) 게임화면에 프레임 표시 (Show FPS display on startup)
게임 실행시 게임화면의 상단에 프레임(FPS) 메뉴를 뜨게 합니다.
키보드의 Delete키를 누르면 프레임 메뉴가 뜬다고 앞에서 설명한 적 있죠?
이 옵션에 체크하면 아래 그림처럼 게임이 실행될 때 항상 프레임 메뉴가 뜹니다.
하지만 굳이 체크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고 싶으면 키보드의 Delte키를 누르면 그만이니까요.

 

 

(4) 프레임 제한 (Use FPS limit)
전에는 무조건 체크하라고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이제 이 옵션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ePSXe 자체에서 게임 속도를 제어하기 때문에 체크하나 마나 똑같습니다. 따라서 무시해버리세요.

 


(5) 자동 프레임 제한 (Auto-detect FPS / Frame skipping limit)
이 부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ePSXe 자체에서 게임 속도를 제어하기 때문에 역시 있으나 마나한 옵션이 되었습니다. 무시해버리세요.

 


(6) 수동 프레임 제한 (FPS limit [10-200])

ePSXe의 적정 프레임은 60 fps이지만 간혹 개인의 취향에 따라 수치를 조금 올리거나 낮출 수 있는데, 그 때 이 옵션을 사용하면 되었습니다. 그런데 ePSXe 자체로 속도 제어권이 넘어가면서 이 옵션 쓰기가 까다로워졌습니다.

 

굳이 쓰겠다면 게임 중에 F4키를 눌러 ePSXe의 속도 제한을 풀고 프레임 메뉴를 소환하여 프레임 제한 항목을 수동 프레임 제한으로 설정하면 되기는 합니다만 귀찮습니다.

 

일반 유저들에게 불필요한 기능이니 이것도 무시해버리세요.

 

 

(7) 프레임 생략 사용 (Use Frame skipping)
게임이 너무 느릴때 프레임을 건너뛰어 게임을 조금 빠르게 합니다.

게임이 빨라지기는 하겠지만 프레임이 그만큼 삭제되고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년전 구형 컴퓨터라면 모를까 지금 시점에서는 무의미한 옵션입니다.

이것도 무시해버리세요.

 

 


[기타 (Options)]

 

(1) 스캔라인 (Scanline mode)

스캔라인 사용 안 함 (Scanlines disabled)
스캔라인 사용 (표준) (Scanlines enabled(standard))
스캔라인 사용 (더블 블리팅 - NVDIA 교정) (Scanlines enabled(double blitting-nVidia fix))

 

스캔라인을 좋아하신다면 취향에 맞게 선택하세요.

 

 

(2) 시스템 메모리 사용 (Use system memory)
비디오 버퍼로 그래픽카드의 비디오램 대신 시스템의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느려지기 때문에 실용성이 없는 옵션입니다.

 

 

(3) 수직동기화 기다리기 (Wait for VSYNC)
번짐 현상이 교정됩니다. 하지만 게임이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4) 화면보호기 끄기 (Stop Screen saver)
화면보호기나 모니터 절전기능이 게임 중에 가동되는 것을 막습니다. 게임 패드로 하시는 분들은 체크하세요.

 

 

(5) 디버그 모드 (Debug mode)
디버그 모드로 일반 유저에게는 필요가 없는 옵션입니다.

 

 

(6) 특정 게임 오류 수정 (Activate special game fixes)
특정 게임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수정해주는 옵션입니다. P.E.Op.S. OpenGL Driver와 사용방법은 같으니 궁금하신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7) GPU 단축키 설정  (Key Configuration)

버튼을 클릭하면 프레임(FPS) 메뉴를 사용할 때 쓰는 단축키와 기타 단축키의 설정창이 뜹니다.
단축키를 바꾸셔도 됩니다. 물론 굳이 바꿀 필요는 없지만요.

 

 

(8) 녹화설정 (Recording options)

 

P.E.Op.S. Soft Driver에는 독특하게 녹화기능이 있어 자신의 게임 플레이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성능을 지닌 녹화 프로그램들이 많으니까요. 그냥 비디오 플러그인 내에서 가능하다는데 의의를 두고 싶습니다.

 

 


[기본 설정 (Default settings)]

 

기본이 되는 설정입니다. 이 기본 설정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컴퓨터에 맞는 설정을 해나가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잘못 설정했을 때 원래대로 돌리기도 편합니다. 꽤 쓸만한 기준이 되어주죠.
 

(1) 빠르게 (Fast)
컴퓨터 사양이 낮은 분들을 위한 기본 설정입니다.

 

(2) 멋지게 (Nice)
컴퓨터 사양이 보통 이상인 분들을 위한 기본 설정입니다.

 

 

 

[설정사항을 클립보드로 복사 (Copy settings to clipboard)]

 

클릭한 후 메모장 등에 붙여넣기를 하면 아래와 같이 비디오 설정사항이 정리되어 나옵니다. 보통은 쓸 일이 없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비디오 설정을 알릴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참고로 스크린샷(F8키)을 찍었을 때 생성되는 TXT문서의 내용과 동일합니다.

 

Plugin: P.E.Op.S. Soft Driver 1.1.18
Author: Pete Bernert and the P.E.Op.S. team

Resolution/Color:
- 800x600 Window mode
Stretch mode: 0
Dither mode: 2

Framerate:
- FPS limit: off
- Frame skipping: off
- FPS limit: Auto

Misc:
- Scanlines: disabled
- Game fixes: off [00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