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거

[ePSXe 초급 사용법] ePSXe 설치 및 필수 체크 사항

오래된 블로그 포스트입니다.

최신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ePSXe 사용법] 초간단 설정 (한방에 게임하기) http://epsxe.tistory.com/227

[ePSXe 사용법] 조금만 설정을 더해 볼까요 http://epsxe.tistory.com/230


 

[ePSXe 설치하기]

우선 ePSXe 1.60 한글판 설치버전(다운로드)을 받은 후 더블클릭 하세요.
이전에 다른 ePSXe를 설치하셨다면 제거하신 후 설치해주시길 바랍니다.
(메모리카드 파일은 미리 백업해 두세요.)

설치방법은 간단합니다.




설치 정보는 한번 쯤 읽어보세요. 뭐 안 읽으셔도...^^



설치할 폴더는 자유롭게 정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위치는 정확하게 기억해 두세요.



자! 설치가 끝났습니다. 어렵지 않죠^^

하지만 ePSXe 1.60 한글판을 실행시키기 전에 네 가지 중요한 체크사항이 있습니다.
반드시!!! 읽으셔야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필수 체크 사항]

[체크1] 바이오스를 bios 폴더에 복사하자!
ePSXe 1.60 한글판 설치 버전에는 바이오스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법적으로 미묘한 문제가 걸려 있어서... 직접 구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에뮬통 ePSXe 다운로드의 맨 아래에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바이오스는 SCPH 1001입니다.

ePSXe를 실행시키시려면 반드시!!! 바이오스파일을 bios 폴더에 넣으셔야 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SCPH1001.BIN 파일을 ePSXe의 bios 폴더에 복사하세요.



[체크2] ASPI 드라이버를 설치하자!
ePSXe를 설정하다보면 WNASPI32.dll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미리 ASPI 드라이버를 설치해주는게 좋습니다.
ASPI 드라이버 다운로드와 설치 방법


[체크3]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와 다이렉트X를 확인하자!
이건 ePSXe 뿐만 아니라 모든 컴퓨터 게임에 해당됩니다. 카트라이더를 하든 스페셜포스를 하든 마찬가지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와 다이렉트X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마 거의 대부분의 컴퓨터에는 이미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을 겁니다.
또 여태까지 컴퓨터 게임을 문제없이 즐겨오셨다면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하지만 설치가 되어있지 않다면 자신의 시스템 사양에 맞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와 다이렉트X를 설치하세요.
심파일에서 검색하시면 다운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체크4] 플스 시디가 어떤 시디롬 드라이브에 들어있는지 확인하자!
플스 시디를 컴퓨터에 넣어보세요. 실제 시디를 시디롬에 넣든, lcd 이미지를 시디스페이스에 넣든, 클론 이미지를 데몬에 넣든간에 일단 넣어보세요.
그리고 내 컴퓨터나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확인해보세요. 어떤 시디롬 드라이브로 인식되는지...

E인지 F인지 G인지...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기억해 두세요.
반드시~~~~!!!!!! 별표 3개, 밑줄 쫙...
(참고로 보통 플스시디에는 SLPS  혹은 SLPM이란 글자가 들어있는 파일이 있습니다.)


자! 이 네가지 사항을 모두 체크하셨다면 이제 ePSXe 1.60 한글판을 실행시키세요.
그리고 [ePSXe 초급 사용법] 무작정 따라하기 대로 한번 따라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