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PSXe 사용법/FAQ

[ePSXe FAQ] 컴퓨터 사양이 좋은데도 ePSXe가 너무 느려요!

ePSXe는 나온지 10년 이상 된 에뮬레이터이기 때문에 컴퓨터를 10년 이상 쓰고 있다면 모를까 일반적인 컴퓨터 사양에서 구동하는데 아무런 무리가 없습니다.  추억의 펜티엄3에 지포스2MX 정도 이상의 컴퓨터 사양에서도 충분히 ePSXe를 즐길 수 있을 정도 입니다.

 

그런데도 느리다면 몇 가지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비디오 플러그인 설정의 실수

비디오플러그인 설정을 지나치게 높이면 고사양 컴퓨터라도 게임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해상도를 지나칠 정도로 올린다든지, 잘모르는 옵션을 이것저것 체크해버리면 게임이 느려집니다. 이때는 ePSXe 사용법을 확인하시고 설정을 기본 설정으로 초기화 한 후에 다시 설정하기를 권합니다.

 

또한 컴퓨터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설정에서 FSAA(안티 얼라이싱)이나 비등방성 필터링을 설정해버리면 다른 컴퓨터게임들과 마찬가지로 느려집니다.

 

참고) 비디오 플러그인은 설정에서 비디오램 크기를 자동 또는 수동으로 지정할 수 있는데, 자동으로 지정하는 경우 느려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혹시 모르니 수동으로 비디오램 크기를 지정하세요.

 

 

(2)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문제

요즘 윈도우는 자동으로 설치해주지만 윈도우 XP만 해도 사용자가 스스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찾아 설치해주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게임을 잘 안하시는 분들은 설치를 안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혹시 윈도우 XP에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한 적이 없으시다면 자신의 그래픽카드가 무엇인지 체크하신 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3) 비디오 플러그인의 궁합

다양한 컴퓨터 환경이 존재하기 때문에 예상하지 못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정 비디오 플러그인이 느리다면 다른 비디오 플러그인으로 바꾸어 설정을 해보세요.

 

 

(4) 다른 프로그램들을 같이 실행하는 경우

컴퓨터 사양이 좋다면야 크게 상관없겠지만 컴퓨터가 구형이라면 다른 프로그램, 예를 들어 웹브라우저나 백신 등의 영향을 받아 ePSXe가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요즘 웹사이트들은 플래시를 많이 쓰는데, 플래시가 많은 사이트에서 웹서핑을 하면 CPU 점유율이 급격히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때 ePSXe를 실행하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 사양이 좋지 않다면 ePSXe를 실행할 때는 되도록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말고 ePSXe만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