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ePSXe를 종료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아무리 초급 사용법이라도 너무 한 거 아니냐? 프로그램 종료하는 법을 설명하다니...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ePSXe에 조금 버그가 있어서 설명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이나 게임을 종료할 때 Alt+F4 라는 단축키를 많이 씁니다. 그런데 ePSXe에서는 게임 중에 Alt+F4를 누르면 제대로 종료가 되지 않습니다. 화면만 사라지고 소리는 계속 들리죠. 또한, 창 모드로 게임을 할 때 창 오른쪽 위의 X표시를 눌러 종료를 해도 똑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ePSXe 게임을 종료하시려면 일단 ESC키를 눌러 ePSXe 프로그램으로 돌아오세요. 그리고 파일 - 종료를 클릭하시거나 오른쪽 위의 X 표시를 눌러 종료하시기 바랍니다.
여담)
7년 전에는 이 버그가 ePSXe 1.6.0부터 생겼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블로그를 리뉴얼하면서 다시 생각해보니 ePSXe 1.6.0 이전 버전부터 있었습니다.
다만 ePSXE 1.6.0 이전 버전, 즉 1.5.2 버전까지는 ePSXe를 실행시키면 ePSXe창 말고 도스창이 하나 더 떴습니다. 그래서 Alt+F4 키를 눌러 종료했을 때 제대로 종료가 안 되어도 남아 있는 도스창을 다시 꺼버리면 간단하게 해결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1.6.0 버전부터는 (지금의 1.9.0 버전 역시) 도스창이 안 보입니다. 좀 더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도스창이 안 보이도록 초기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1.6.0 버전부터는 이런 버그가 발생하면 Windows 작업관리자를 소환하여 강제 종료시켜야 합니다. 꽤 귀찮죠.
그러니 ESC키를 눌러 ePSXe로 돌아온 후 종료하는 습관을 기르세요.
P.S) 도스창은 최신 버전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ePSXe의 실행 메뉴의 맨 밑에 보면 실행 기록 보기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걸 체크하고 다시 ePSXe를 종료했다 실행시키면 ePSXe가 실행될 때 도스창도 같이 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