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SXe는 플레이스테이션이란 비디오 게임기의 에뮬레이터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1 (줄여서 플스1, PS1)은 잘 모르시는 분이 많겠지만, 아마 플레이스테이션 3 (플스3, PS3)나 플레이스테이션 4 (플스4, PS4는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특히 플스4는 얼마 전에 발매되어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플스1은 플스4의 이전 기종으로 1994년 소니에서 발매되었습니다. 정식으로 수입되지 않았지만, 국내에서 암암리에 최소한 수십만 대 이상 팔린 게임기입니다. 후에 플스2의 국내 발매에 맞추어 PS One (일명 미니 플스)가 정식으로 발매되기도 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이라는 비디오 게임기는 기본적으로 TV에 연결해서 하는 기기이지만 게임기 없이 컴퓨터에서 플스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만든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이걸 플스 에뮬레이터라고 부릅니다. 플스 에뮬은 플스1 게임만 구동이 가능하며 플스 2 이상의 게임은 구동이 되지 않습니다.
ePSXe는 이 플스 에뮬레이터들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에뮬레이터로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PSXe 프로필]
이름 : Enhanced PSX emulator (ePSXe)
탄생 : 2000년 10월 14일
제작자 : Calb, Galtor, _Demo_
최신버전 : 1.9.0 (2013년 8월 3일)
홈페이지 : www.epsxe.com
운영체제 : 윈도우, 리눅스
사양 : 펜티엄 200 이상 (펜티엄 3 1GHz 권장), 256메가 램 (512MB 추천)
OpenGL, DirectX 또는 Glide를 지원하는 3D 그래픽카드
처음 만들어진지 무려 14년이 된 프로그램입니다. 사양을 보면 아시겠겟지만, 아주 오래된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잘 돌아가는 것이 강점입니다. 물론 2000년대 초반에는 저게 고사양이었고, ePSXe는 나름 사양을 타는 에뮬레이터였습니다. 격세지감이 느껴지네요.^^
이 블로그에서는 ePSXe 1.9.0 한글판을 배포하며, 이 한글판을 기반으로 하여 ePSXe 사용법을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설명합니다. 고전 플스 게임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많이 찾아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