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뮬 이야기

SSSPSX 0.0.34를 한글화 하고 있습니다.

예정대로 SSSPSX 0.0.34를 한글화 하고 있습니다.
일단 용어의 혼동이 오지 않도록 ePSXe 1.60 한글판에 맞추어 시작했는데...
생각보다는 간단한 작업이더군요.

대충 이런 정도로 한글화가 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제는 패드플러그인의 한글화에서 발생했습니다.
SSSPSX는 SSSPSX PAD Plugin을 쓰는데, 한글화 하기가 좀 그렇더군요.
처음에는 위,아래,왼쪽,오른쪽,네모,세모,동그라미... 이런 식으로 한글화를 했는데 왠지 어색했습니다.
게다가 Select나 Start를 번역하기도 좀 뭐하고... (실제 플스 패드를 보면 아시겠지만 영어로 써 있습니다.)

고민 끝에 최대한 실제 플스 패드에 가깝게 특수문자(화살표와 네모 세모 등등)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실제 플스 패드에 영어로 써 있는 Select, Start, Analog는 그냥 영어로 두었고요.
아마 ePSXe의 패드 설정 화면과도 비슷할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문제가 하나 더 발생해버렸습니다.
SSSPSX PAD Plugin의 최신버전인 1.7에는 64비트용 플러그인이 하나 더 추가되어 있습니다. 윈도우즈 XP 64비트 혹은 윈도우즈 비스타 64비트 사용자를 위한 것인데...
제 윈도우즈 XP에서는 이 64비트용 플러그인 파일에 접근조차 되지 않더군요.-.-;; 결국 수정 불가...
제 주위에 윈도우즈 비스타 64비트를 쓰는 분이 전혀 없기 때문에 이 파일은 수정이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여하튼 한글화한 SSSPSX를 며칠 테스트 해보고 별 이상이 없으면 블로그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ePSXe와 마찬가지로 플러그인을 포함한 설치버전으로도 만들 예정입니다.

PS. 저 세모, 네모, 동그라미, 엑스를 만드느라 나름대로 고생했습니다. 그냥 윈도우에 있는 특수문자 아니냐고요? 그걸 그대로 써보니 크기가 들쑥날쑥 하더군요. 그래서 모양이 비슷한 문자를 찾아 썼습니다. 참고로 저 네모는 네모가 아니라 입 (구) 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