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각 압축프로그램들의 고유한 압축 포맷 테스트입니다.

pkzip의 zip을 기준으로, 알집의 고유한 포맷인 alz, 오랫동안 높은 압축률로 사랑받아왔던 rar, 그리고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7z를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 테스트한 컴퓨터 사양 : 셈프론 2500+, 512메가 램, 250기가 하드디스크(시게이트 바라쿠다 7200.9 ), 윈도우즈 XP 프로페셔널 SP2
- 테스트한 압축 프로그램 : pkzip(토털커맨더 6.56 내장), 알집 6.7, WinRAR 3.62, 7-Zip 4.42,
- 테스트한 압축 포맷 : pkzip(zip), 알집(alz), WinRAR(rar), 7-Zip(7z)
- 압축 모드는 보통 압축최대 압축을 테스트하였습니다.
- 각 테스트마다 재부팅 후 실시했고 혹시 영향을 줄지 몰라 바이러스백신은 삭제하였습니다. 압축 시간은 명령 실행 클릭 후 압축 파일이 만들어질 때까지의 시간으로 직접 시계로 쟀으며 압축파일 검사(crc체크)는 하지 않았습니다.

- 테스트 파일 : Hnc 폴더 (크기 60.9MB, 폴더 20개, 파일 159개)

테스트 결과에 앞서 솔리드 압축에 대해 잠깐 설명하겠습니다. 솔리드 압축이란 압축할 파일들을 하나로 간주해서 압축하는 방식으로, 특히 압축할 파일들이 작고 많을 때 압축률을 올려줍니다. zip파일은 지원하지 않지만, WinRAR의 rar과 7-Zip의 7z는 이 솔리드 압축 옵션을 지원합니다.

이 방식은 압축률을 올려주는 장점이 있지만, 압축 시간이 길어지고, 압축 파일 안의 일부파일만 압축을 푸는 경우 시간이 더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WinRAR는 기본적으로 이 옵션이 체크해제되어 있지만, 7-Zip는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먼저 보통 압축 테스트 결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집의 alz는 압축률이 낮다는 zip의 압축률보다도 낮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게다가 보통 압축이 alz가 지원하는 가장 높은 압축 모드입니다. 아무래도 alz는 대용량 압축이나 분할 압축을 할 때를 제외하면 별 의미가 없는 압축 포맷이라 생각됩니다.

WinRAR는 좋은 압축률을 보여주었습니다. zip에 비해서 6퍼센트(솔리드 압축시 7.9퍼센트) 압축률이 좋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각광받고 있는 7-Zip은 소문대로의 압축률을 보여주었습니다. zip에 비해서 7.9퍼센트(솔리드 압축시 9.9퍼센트) 압축률의 향상을 가져오며 WinRAR를 압도했습니다.
물론 압축률이 높은 만큼 압축 시간은 7-Zip이 더 길었습니다.


다음은 최대 압축 테스트 결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비슷한 결과입니다. WinRAR는 zip에 비해 6.4퍼센트(솔리드 압축시 8.2퍼센트) 압축률이 좋았고, 7-Zip은 zip에 비해 7.9퍼센트(솔리드 압축시 10.5퍼센트) 압축률이 좋았습니다. 그러나 7-Zip의 압축시간은 상당히 길었습니다.


테스트 결과 7-Zip이 뛰어난 압축률을 보여주었지만, WinRAR에 비해 좋은 압축 프로그램이라고 단언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만큼 많은 압축시간을 필요로 하니까요. 하지만 7z라는 포맷이 rar에 비해 압축률이 좋은 포맷임에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덧붙여 압축 테스트 샘플에 따라 결과가 다르겠지만, 솔리드 압축의 효율이 상당히 좋게 나왔습니다. WinRAR와 7-Zip 둘 다 보통 압축+솔리드가 최대 압축보다 압축률이 높았습니다. 사용하기에 따라서 상당히 쓸만한 압축 옵션이 될 것 같습니다.

어느 쪽을 선택할지는 유저의 마음입니다. 압축 속도를 중시한다면 zip을, 압축률을 중시한다면 7z를, 압축률과 압축 속도에 적절한 타협을 원한다면 rar을 선택하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Posted by 커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kyKiDS 2010.10.29 15:57 Addr M/D Reply

    잘 읽었습니다. 저는 7-Zip으로 압축이 가능한 압축시대와 빵집을 이용하고 있어요.
    뉴스에서 보통 퍼센트(%)와 퍼센트포인트(%P)를 달리 쓰는데, 이 글에서도 적용할 수 있겠어요. 퍼센트의 변화를 단순히 숫자의 차이로만 계산할 때에는 퍼센트포인트(%P)를 쓰는 것 같더랍니다.
    퍼센트포인트로 구글링하면 자세한 내용이 나와요. :)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