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뮬 이야기

SSSPSX란 플스에뮬을 아세요?

 

ePSXe와 같은 PSEmu Pro 계열의 플스 에뮬입니다.
최신버전은 0.034로 2006년 9월 1일에 공개되었습니다. ePSXe 1.60이 2003년에 공개되고 더 이상의 버전업이 없는 것에 비하면 제법 왕성한 버전업을 보이고 있는 에뮬입니다.

같은 계열의 에뮬이기에 사용법은 ePSXe와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ePSXe를 다뤄보신 분이라면 그리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이 에뮬은 ePSXe와 달리 일본에서 만들어졌습니다. 때문에 ePSXe에서 잘 구동이 되지 않았던 일본 플스 게임들이 돌아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게... 야루도라 (즐기는 드라마) 시리즈 입니다.

 


이 야루도라 시리즈는 ePSXe로 구동이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만, 시작부터 음성이 꼬입니다. 야루도라 시리즈의 1편인 더블캐스트의 경우 이 화면부터 음성이 날라다니기 시작하죠. 처음에는 사운드플러그인 탓인줄 알고 별별 테스트를 하며 고생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알고 보니 ePSXe 탓이었습니다..-.-;;

SSSPSX는 음성 꼬임없이 깔끔하게 구동시켜줍니다. 저 예쁜 이중인격 아가씨의 목소리를 말끔하게 들을 수 있다는 거죠. 이 점 하나만으로도 이 에뮬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ePSXe에서 문제가 되었던 게임들(특히 일본 게임)이 이 에뮬에서 작동이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ePSXe보다 전반적으로 게임 호환성이 좋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ePSXe의 서포트 에뮬로서의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잠깐 테스트를 해보니 한글화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ePSXe와 똑같이 실행파일이 upx로 압축되어 있더군요.
시간이 나는 대로 한글화를 해서 블로그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법도 올리고 싶지만 아직 ePSXe 사용법도 남은게 많아서 언제 올릴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