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SXe에서 사운드의 질을 좌우하는 것은 2가지입니다.
하나는 프레임(게임 속도)이고, 또 하나는 사운드 플러그인입니다.
게임 도중에 키보드의 Delete 키를 누르면 화면 상단에 프레임(숫자)이 뜨죠. 그 프레임이 60 정도의 수치가 계속 유지되어야 정상적인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프레임이 60보다 많이 낮으면 사운드가 끊어지거나 이상해집니다. 사운드가 이상하다고 느끼시면 Delete 키부터 눌러 프레임을 확인해보세요.
대부분의 사운드 문제는 프레임이 낮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제대로 된 소리를 들으시려면 비디오 플러그인의 설정을 낮추어 프레임을 60 정도로 유지시켜 주어야 합니다.
그 다음 문제는 사운드 플러그인 선택입니다.
혹시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ePSXe 메뉴의 설정 - 사운드에서,
사운드 재생에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사운드 플러그인의 종류]
ePSXe에는 다양한 사운드 플러그인이 존재하지만 관심 둘만한 플러그인은 다음 3가지입니다.
(1) ePSXe SPU core 1.9.0
ePSXe에 내장된 사운드 플러그인 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플러그인으로 설정이 필요 없고 무난한 소리를 들려줍니다. 특별히 사운드에 신경을 쓰지 않는 타입이라면 적당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ePSXe에서 오디오트랙(CD-DA)을 재생할 수 있는 유일한 사운드 플러그인입니다. 이 사운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이미지 실행으로도 게임상에서 오디오트랙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오디오트랙은 초창기의 일부 플스 게임에서 배경음악 재생에 쓰였습니다.)
(2) Eternal SPU Plugin
가장 고급스러운 소리를 들려주는 사운드 플러그인입니다. 아쉬운 점은 1.50 Beta 2 이후로 정식버전이 나오지 못하고 업데이트가 끊겼습니다. 그래도 이 베타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나을 겁니다.
설정은 초기화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기본 설정이 가장 간편하고 무난합니다. 이 기본 설정만으로도 대부분의 게임에서 좋은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만약 잡음이 들리거나 이상이 있다면 버퍼 크기 (기본 설정 64)를 조금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좀 더 자세한 설정은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겠습니다.
(3) P.E.Op.S. DSound Audio Driver
이 플러그인은 Pete 계열의 사운드 플러그인입니다. 잠시 Pete 사운드 플러그인의 변천사를 보면...
제일 먼저 만들어진 것이 Pete's MIDAS Audio Driver 입니다. 이 드라이버를 토대로 다시 만든 사운드 플러그인이 Pete's DSound Audio Driver 이며, 그 후에 Pete가 소스를 오픈하면서 만들어진게 바로 이 P.E.Op.S. DSound Audio Driver입니다.
즉, 이 사운드 플러그인이 Pete계열의 사운드 플러그인 중 가장 최신 사운드 플러그인입니다.
일단 기본 설정으로 두시면 무난합니다. 볼륨은 선택이고요.
이 플러그인에 대한 자세한 설정 역시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