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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SXe 사용법/중급 사용법

[ePSXe 사용법] P.E.Op.S. OpenGL Driver (4)

 

 

[호환성 (Compatilbility)]

게임화면의 메뉴나 특수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필요한 설정입니다. 모든 게임에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상당수의 게임에서 필요하기 때문에 적절하게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 설정들은 대체적으로 게임을 느려지게 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어떤 게임에서의 적절한 설정이 다른 게임에서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금 골치 아픈 설정이라는 것도 염두해두세요.

 

(1) 외부화면 그리기 (Off-Screen drawing)

 

0: 없음 - 가장 빠르지만 결함 투성 (None - Fastest, most glitches)
1: 최소 - 누락된 화면이 있음 (Minimum - Missing screens)
2: 표준 - 대부분의 게임에 적합 (Standard - OK for most games)
3: 강화 - 더 많은 것을 표시 (Enhanced - Shows more stuff)
4: 확장 - 가비지가 발생할 수도 (Extended - Can cause garbage)

 

4번이 가장 많은 효과를 내주지만, 문제도 많이 발생합니다. 2번이나 3번이 가장 적당합니다.
예를 들어 파이널판타지9의 경우 0번과 1번은 전투시 메뉴가 안 보이고, 4번은 화면이 깜박입니다. 2번이나 3번으로 두어야 제대로 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2) 프레임버처 텍스처 (Framebuffer textures)

화면이 빙글빙글 돌아가는 효과나 모션 블러 효과를 내게 합니다.

 

0: 없음 - 효과를 위해 FVP 필요 (Emulated vram - effects need FVP) : 효과 없습니다.

1: 검은색 - 빠르지만 특수 효과 없음 (Black - Fast but no special effects) : 특수 효과 없습니다.

2: 그래픽카드 버퍼 - 느려질 수도 (Gfx card buffer - Can be slow) : 효과가 있습니다.

3: 그래픽카드 버퍼와 소프트웨어 - 느려짐 (Gfx card buffer & software - slow) : 효과가 강하지만 게임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이널판타지9의 경우 전투 돌입시 화면이 빙글빙글 돌아갑니다.
0번과 1번으로 두면 그냥 까만 화면만 나오지만 2번 또는 3번으로 두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2번]

 


[3번]

 

 

파판9의 경우 2번으로 두었을 경우 더 좋은 그래픽을 보여줍니다만 게임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로는 3번이 더 플스에 가깝습니다. 컴퓨터 사양이 어느 정도 이상 되면 2번으로 두는 것이 좋을 듯 보입니다. 저사양 컴퓨터나 특수효과가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분은 1번으로 두시면 됩니다.

 

 


(3) 프레임버퍼 접근 (Framebuffer access)

특수효과를 내줍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0번으로 그냥 두어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일부 게임의 일부 장면에서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일즈오브이터니아의 바다밑이라든지, 모두의 골프2의 호수의 물결 같은 데서 필요합니다. 문제는 설정하면 심하게 느려질 수도 있다는 거죠. 적절히 사용해야 하는 옵션입니다.

 

0: 없음 - 대부분의 게임에 적합 (Emulated vram - OK for most games) : 효과 없습니다.

1: 그래픽카드 버퍼 읽기 (Gfx card buffer reads) : 효과가 약간 있습니다

2: 그래픽카드 버퍼 이동 (Gfx card buffer moves) : 효과가 약간 있습니다.

3: 그래픽카드 버퍼 읽기와 이동 (Gfx card buffer reads & moves) : 효과를 많이 내주지만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파이널판타지 8, 9에서는 문제가 발생하니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4: 전체 소프트웨어 그리기 (FVP) ((Full software drawing (FVP)) : 가장 고사양 세팅으로 CPU가 아주 좋은 경우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
가장 완벽하게 특수효과를 내주는 세팅은 프레임버퍼 텍스처를 0번으로 하고, 프레임버퍼 접근를 4번으로 하는 것입니다. 이 세팅은 특수효과를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게임이 매우 느려집니다. 컴퓨터 사양이 좋으신 분들이 이렇게 설정해 보세요.

 

 


(4) 알파 멀티패스 (Alpha MultiPass)

불투명 텍스처 영역을 교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마스크 비트 (Mask bit)

일부 게임에서 필요하며 약간 느려지지만 역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걸 사용하는 게임이 흔하지 않으니 저사양 컴퓨터라면 체크 안해도 좋습니다.
단, 사일런트힐에서는 마스크 비트를 체크하지 않으면 아래 그림처럼 캐릭터 주위에 하얀 사각형이 나타나니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6) 고급 혼합 (Advanced blending)

일부 게임 (예를 들어 스파이로)에서 그래픽을 좋게 만듭니다. 역시 약간 느려질 수도 있지만 체크하는게 무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