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PSXe 사용법/중급 사용법

[ePSXe 사용법] ePSXe의 최적 설정이란?

ePSXe의 최적 설정이란 단순합니다.
게임 그래픽 이쁘게 나오고, 게임이 느리지도 빠르지도 않고, 사운드 잘 나오고...
이것이 최적 설정입니다. (왠지 돌 날아올 것 같은 예감이......)

앞서 말씀드린대로 ePSXe에는 5가지 설정이 있습니다.


바이오스 설정이야 하나로 정해졌고, 게임 패드 설정 또한 많이들 해보셨을 겁니다.

CD롬 설정은 이미지 실행으로 게임을 한다면 전혀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사운드 설정(이건 고급 사용법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도 중요하기는 하지만 게임 속도에는 별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남은 것은... 비디오 설정...
일단 게임이 실행되고 나면 가장 중요해지는것은 비디오 설정입니다.
비디오 설정게임의 그래픽게임의 속도를 좌우합니다.

 

다시 최적 설정으로 돌아가서... 최적 설정이란 무엇인가?
최신형 컴퓨터로 돌리는 LoL과 구형 컴퓨터로 돌리는 LoL의 그래픽이 같을 수 없듯이 ePSXe도 똑같습니다. ePSXe도 컴퓨터 게임과 마찬가지로 시스템 사양을 타기 때문에 그래픽 설정을 높이면 당연히 게임은 느려집니다.

여기까지 오면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이 있으실 겁니다. 게임이 느린지 빠른지 잘 모르겠어요...
그렇다면 ePSXe로 게임을 하는 도중에 키보드의 Delete키를 눌러보세요.
아래 그림처럼 화면 맨 위에 FPS 00XX.X와 같은 메뉴가 뜰겁니다.

 


이것이 뭐에 쓰는 것인가는 나중에 설명하기로 하고...

우리가 여기서 주목할 것은 FPS 다음에 오는 숫자입니다.

이 숫자는 FPS(초당 프레임레이트)를 나타내는데 간단히 말해 게임 속도를 가리킵니다. (이 블로그에서 배포하는 ePSXe 1.9.0 한글판에서는 편의상 이 FPS프레임으로 표기합니다. FPS라고 하면 일단 총 쏘는 게임이 연상되서요^^)

 

FPS가 60 전후로 왔다갔다 하면 게임 속도가 정상인 것입니다. (FPS가 높을수록 좋은 컴퓨터 게임과는 다릅니다.)

 
결론적으로 최적 설정이란 FPS가 60안팎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가장 멋진 그래픽을 내주는 비디오 설정을 찾는 것을 말합니다. 아무리 그래픽이 마음에 들어도 FPS가 40 이하로 떨어져버린다면 제대로 게임을 할 수가 없습니다. 적절히 욕심을 버리는 자세가 필요하겠죠.
 
비디오 설정의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 ePSXe 사용법부터 차례차례 설명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