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PSXe 사용법/FAQ

[ePSXe FAQ] 게임이 안 돼요! (까만 화면만 나와요!)

가장 많이 나오는 질문이면서 가장 대답하기 힘든 질문입니다.

게임이 안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CD롬 설정이 잘못되었을 경우

예전에 게임이 안 되는 이유 대부분은 이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미지 실행을 권하기 때문에 이미지 실행으로 하신다면 CD롬 설정은 무관합니다.

 

(2) 게임 CD나 게임 이미지가 망가졌을 경우

파일들이 이곳저곳 인터넷을 떠돌다 보면 손상된 경우가 많죠? 플스 CD도 마찬가지입니다. 게임 CD나 이미지 파일이 손상된 경우에도 게임이 안 됩니다. 또한 파일 포맷변환은 이미지 파일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3) 플스2 게임을 돌리려고 하는 경우

ePSXe는 플스1 에뮬레이터입니다. 철권 태그나 파이널판타지10 같은 플스2 게임은 절대 돌아가지 않습니다.

 

(4) ePSXe가 만능은 아닙니다.

플스 게임은 수천 개가 넘습니다. 아무리 잘 만들어진 에뮬레이터라도 그 모든 게임을 돌릴 수는 없겠죠? 실행되지 않는 플스 게임들도 제법 있습니다.

 

(5) DirectX와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컴퓨터에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경우

요즘에는 윈도우가 자동으로 설정해주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만, 구형 윈도우를 사용 중이라면 한번 체크해보세요. 이미 다른 컴퓨터 게임을 무난히 즐기고 계신다면 문제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6) 조작된 플스 CD의 경우

예전에 특이한 형태의 CD가 불법으로 판매된 적이 있습니다. ePSXe와 플스 CD를 합쳐서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만든 CD인데, 스맥다운2나 철권3 등이 이런 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CD는 불법으로 조작된 것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플스 게임 CD가 아닙니다. 따라서 ePSXe로 돌릴 수 없습니다.

 

(7) PC 게임의 경우

플스게임 중 일부 게임은 PC 게임으로도 발매 되었습니다. 파이널판타지 7과 파이널판타지 8, 바이오해저드 2 등등... 이렇게 PC 게임으로 만든 것은 다른 PC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윈도우에 설치해서 게임을 해야 합니다. ePSXe로는 돌아가지 않습니다.

 

(8) 일부 정품 CD의 경우

상당히 말하기 껄끄러운 부분이네요. 플스 정품 CD는 기본적으로 복사방지 장치가 되어 있는데, 이것이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는 이 문제 때문에 각종 ppf 패치파일에 대한 정보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정품 CD는 그렇게 흔한게 아니라서......


 


결론적으로 정상적인(?) 플스 게임 CD나 게임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대부분의 ePSXe 게임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니 포기하지 마시고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