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PSXe 사용법/중급 사용법

[ePSXe 사용법] P.E.Op.S. Soft Driver (1)

P.E.Op.S. Soft Driver는 다른 비디오 플러그인들과는 달리 소프트웨어적으로 그래픽을 처리합니다. 그래서 3D 화면이 예쁘지는 않지만, 2D 화면의 경우 가장 매끄럽게 보여줍니다. VGS와 비슷한 화면을 보여주며 실제 플스에 가장 가까운 화면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이 플러그인은 2D 화면이 많은 게임을 하는 경우에 적당합니다.

 

그런데, 이 플러그인은 ePSXe 자체에 보조 플러그인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ePSXe의 plugins 폴더에 있는 gpu.dat란 파일로서요. 그래서 이 비디오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P.E.Op.S. Soft Driver를 메인 비디오 플러그인으로 사용할 때

 

 

 

다른 비디오 플러그인과 마찬가지로 비디오 플러그인 설정에서 P.E.Op.S. Soft Driver를 선택하고 설정 버튼을 눌러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 ePSXe를 실행하면 P.E.Op.S. Soft Driver에 의한 플스 화면이 나옵니다.

 

 

<2> P.E.Op.S. Soft Driver를 보조 비디오 플러그인으로 사용할 때

 

 

 

메인 비디오 플러그인은 다른 비디오 플러그인 (예를 들어 P.E.Op.S. OpegGL Driver)으로 선택하고, 소프트 비디오 플러그인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시고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 ePSXe를 실행하면 다른 비디오 플러그인에 의한 플스 화면이 나오지만, F7키를 누르면 P.E.Op.S. Soft Driver에 의한 플스 화면으로 바뀝니다. 다시 F7키를 누르면 메인 비디오 플러그인 화면으로 돌아가고요.

 

2D가 전부인 게임을 한다면 P.E.Op.S. Soft Driver를 메인 비디오 플러그인으로 설정하고, 2D와 3D가 섞인 게임이라면 보조 플러그인으로 설정하는게 일반적이기는 합니다다. 하지만 메인 비디오 플러그인으로 사용하든 보조 플러그인으로 사용하든 그것은 사용자의 자유입니다.

 

또한 어느 쪽으로 설정하든 P.E.Op.S. Soft Driver의 세부 설정은 공유됩니다. 즉, 메인 비디오 플러그인의 세부 설정을 바꾸면 보조 플러그인의 설정도 똑같이 바뀝니다.

 

 

 

 

 

[장치 선택... (Select Device...)]

 


Pete's D3D Driver와 마찬가지로 디스플레이 장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냥 주 디스플레이 드라이버로 내버려 두시면 됩니다.

전체 화면시 감마 조정을 통해 밝기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해상도 & 색상 (Resolution & Colors)]

 

(1) 전체화면 (Fullscreen mode)
전체화면으로 게임을 합니다.

 

 

(2) 전체화면 해상도

P.E.Op.S. OpenGL Driver처럼 해상도를 정해줄 수 있는데 모니터의 주사율도 지정할 수 있다는게 특징입니다. 예전 CRT 모니터라면 주사율을 75Hz 이상으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만, 요즘은 다 LCD 모니터라 주사율이 의미가 없습니다. 적절하게 4대 3의 비율로 해상도를 지정해주시면 무난합니다.

 

 

(3) 색 품질 (Color depth)
16비트와 32비트가 있습니다. 32비트가 화질이 좋지만 그만큼 컴퓨터 사양을 요구합니다.
P.E.Op.S. Soft Driver 설명서에서는 16비트를 권하고 있습니다. 속도가 빠른데다 그래픽의 차이가 크지않다는 주장이죠. 하지만 현 시점에서는 그냥 32비트로 두시면 됩니다.

 

 

(4) 창 모드 (Window mode)
창 모드로 게임을 합니다.

 

 

(5) 창 모드 크기

창 모드로 플레이시 창의 크기를 지정해줍니다.

 

 

(6) 화면 확대 방식 (Stretching)
창 크기에 맞추어 확대 (Stretch to full window size)
1:1 (일부 카드에서 더 빠름)
창 크기에 맞추어 조절. 화면 비율 유지 (Scale to window size, keep aspect ratio)
2xSaI 확대
(Stretching) - 빠른 CPU 필요
2xSaI 확대하지 않음 (Unstretched) - 빠른 CPU 필요
Super2xSaI 확대 (Stretching) - 아주 빠른 CPU 필요
Super2xSaI 확대하지 않음 (Unstretched) - 아주 빠른 CPU 필요
SuperEagle 확대 (Stretching) - 빠른 CPU 필요
SuperEagle 확대하지 않음 (Unstretched) - 빠른 CPU 필요
Scale2x 확대 (Stretching) - 빠른 CPU 필요
Scale2x 확대하지 않음 (Unstretched) - 빠른 CPU 필요

HQ2X 확대하지 않음 (Unstretched)  -  MMX CPU

HQ2X 확대 (Stretching) -  MMX CPU

Scale3x 확대 (Stretching) - 빠른 CPU 필요
Scale3x 확대하지 않음 (Unstretched) - 빠른 CPU 필요

HQ3X 확대하지 않음 (Unstretched)  -  MMX CPU

HQ3X 확대 (Stretching) -  MMX CPU

 

P.E.Op.S. Soft Driver 에만 있는 독특한 설정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확대(Stretching)란 전체화면으로 실행시 화면을 꽉차게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확대하지 않음(Unstretched)으로 설정하면 화면이 고해상도로 갈수록 작아집니다.


1:1 이 가장 빠르고,
창 크기에 맞추어 조절. 화면 비율 유지가 가장 쓸만하고,

나머지는 그래픽이 조금 좋아지기는 하지만 느려집니다.
컴퓨터 사양이 좋은 분들은 자신에게 맞는 화면 확대 방식을 테스트 해보세요.

 

 

(7) 디더링 (Dithering)
디더링 없음 (No dithering) : 디더링을 하지 않습니다. 가장 빠릅니다.
게임에 따라 디더링 (Game dependend dithering) : 게임에 따라 디더링을 합니다.
항상 G-세이드 폴리곤을 디더링 (Always dither g-shaded polygons) : 항상 디더링을 합니다. 느려집니다.

 

예전에는 항상 G-세이드 폴리곤을 디더링을 선택하면 느려졌지만 요즘 컴퓨터 사양으로 무리가 없습니다. 그냥 항상 G-세이드 폴리곤을 디더링으로 선택해도 무리가 없을 겁니다.